자주하는 질문
민원상담안내
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 시스템을 소개하고, 민원상담을 이용하기 위한 안내화면입니다.
- - 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 시스템은 기존 민원상담과 어떻게 다른가요?
- - 민원상담을 등록할 때 주의사항은 무엇이며 절차는 어떻게 진행됩니까?
- - 제가 사는 곳의 새올전자민원창구에서 장애가 발생했습니다. 다른 시군구의 새올전자민원창구에 민원상담을 올려도 되나요?
- - 민원상담 접수후 처리기한은 어떻게 되나요?
- - 이송이첩/다부처병렬은 무엇인가요?
- - 접수한 민원상담을 수정/삭제 또는 취하를 하고 싶습니다.
- - 접수한 민원을 관리자가 이동/삭제한 것 같습니다. 그 사유는 무엇입니까?
- - 새올전자민원창구 민원상담에서 접수후 완료된 민원은 해당기관의 답변만으로 끝나는 것인가요?
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 시스템은 기존 민원상담과 어떻게 다른가요?위로
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 시스템은 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신문고와 연계되어, 접수된 민원을 일괄처리가 가능하도록 구축되었습니다.
전국 시도/시군구는 물론 각종 행정기관과도 연계되어 있으므로, 민원인이 직접 해당 기관을 일일이 찾아가 민원상담을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.
특히, 민원내용이 복합적인 경우에는 각각 기관의 답변내용이 취합되어 안내가 되는데, 접수한 곳에서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특히, 민원내용이 복합적인 경우에는 각각 기관의 답변내용이 취합되어 안내가 되는데, 접수한 곳에서 답변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민원상담을 등록할 때 주의사항은 무엇이며 절차는 어떻게 진행됩니까?위로
민원상담은 본인인증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. 내용등록시 주소/연락처가 정확하지 않으면, 민원으로 인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민원내용에 따라 공개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, 비공개의 경우에는 게시판목록에 표시되지 않고, 로그인 후 나의민원조회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. 첨부파일은 허용된 확장자와 크기만 올릴 수 있습니다.
기본적인 민원상담 처리절차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. (단, 이송이첩/다부처병렬 처리된 민원은 만족도 평가제외)
민원내용에 따라 공개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, 비공개의 경우에는 게시판목록에 표시되지 않고, 로그인 후 나의민원조회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. 첨부파일은 허용된 확장자와 크기만 올릴 수 있습니다.
기본적인 민원상담 처리절차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. (단, 이송이첩/다부처병렬 처리된 민원은 만족도 평가제외)
제가 사는 곳의 새올전자민원창구에서 장애가 발생했습니다. 다른 시군구의 새올전자민원창구에 민원상담을 올려도 되나요?위로
새올전자민원창구 첫 화면 왼쪽 하단에는 타시군구 바로가기가 있습니다. 현재 전국 229개 시군구가 표준시스템인 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이 가능하며,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하여 민원상담을 등록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른 시군구의 새올전자민원창구에 등록하셔도 됩니다.
접수된 민원은 해당 시군구에 전달되어 처리가 됩니다.
그러나, 최초 접수했던 시군구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, 어떤 시군구에 민원상담을 남겼는지는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.
그러나, 최초 접수했던 시군구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, 어떤 시군구에 민원상담을 남겼는지는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.
민원상담 접수후 처리기한은 어떻게 되나요?위로
일반문의는 접수후 7일, 관련법령 해석이 요구되는 문의는 접수 후 14일 이내에 처리됩니다.(일,공휴일제외)
처리기한이 5일 이하인 시군구는 토요일은 처리기한에서 제외되며, 시간단위로 처리됩니다.
접수한 민원이 타 기관으로 연계되었을 경우에는 수신기관에서 접수한 날짜부터 다시 처리기한이 계산되기 때문에, 최초 접수한 날짜에서 처리기한이 다소 길어질 수 있습니다.
처리기한이 5일 이하인 시군구는 토요일은 처리기한에서 제외되며, 시간단위로 처리됩니다.
접수한 민원이 타 기관으로 연계되었을 경우에는 수신기관에서 접수한 날짜부터 다시 처리기한이 계산되기 때문에, 최초 접수한 날짜에서 처리기한이 다소 길어질 수 있습니다.
이송이첩/다부처병렬은 무엇인가요?위로
접수된 민원이 해당 시군구의 자체 부서에서 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"답변여부(처리기한)"에 "처리중"으로 표시되면서 차후 완료가 되면 답변내용이 표시가 됩니다.
그러나, 해당 시군구에서 답변할 수 없는 내용인 경우에는 타 시군구나 행정기관으로 전송을 하게 되는데, 이송이첩은 특정 수신기관을 하나 추천하여 보내는 것이며, 다부처병렬은 2개 이상의 기관을 추천하여 보내는 것입니다.
이 과정에서, 해당 시군구에서 처리기관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로 지정할 수도 있는데, 국민신문고에서는 민원분류작업을 통해 특정기관에 다시 전송하기도 합니다.
수신기관에서 처리한 답변을 확인하려면, 접수한 민원내용의 ※ 연계처리내역 : 상세정보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.
이 과정에서, 해당 시군구에서 처리기관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로 지정할 수도 있는데, 국민신문고에서는 민원분류작업을 통해 특정기관에 다시 전송하기도 합니다.
수신기관에서 처리한 답변을 확인하려면, 접수한 민원내용의 ※ 연계처리내역 : 상세정보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.
접수한 민원상담을 수정/삭제 또는 취하를 하고 싶습니다.위로
등록한 민원상담을 수정을 하기 위해서는 "접수"상태이였을 때만 본문내용을 수정할 수 있으며, 그 이외의 상태에서는 공개여부만 변경이 가능합니다.
등록한 민원상담을 삭제하려면 "접수"상태이어야 합니다. "처리중","이송이첩","다부처병렬" 상태인 경우에는 담당 공무원이 민원처리상태이므로, 삭제를 할 수 없으며 취하를 해야 합니다. "완료"가 된 민원은 취하를 할 수 없습니다.
로그인후 올리신 글의 내용을 열어보면, 수정/삭제/취하등의 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.
등록한 민원상담을 삭제하려면 "접수"상태이어야 합니다. "처리중","이송이첩","다부처병렬" 상태인 경우에는 담당 공무원이 민원처리상태이므로, 삭제를 할 수 없으며 취하를 해야 합니다. "완료"가 된 민원은 취하를 할 수 없습니다.
로그인후 올리신 글의 내용을 열어보면, 수정/삭제/취하등의 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.
접수한 민원을 관리자가 이동/삭제한 것 같습니다. 그 사유는 무엇입니까?위로
민원상담은 자유게시판이 아니기 때문에,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거나 저속한 표현, 타인의 명예훼손, 불건전한 내용의 글등은 본인 동의없이 이동/삭제될 수 있습니다.
그러나, 이동/삭제를 하였다 하더라도 작성자의 원본내용과 해당사유는 로그인후 나의민원조회에 보관됩니다.
그러나, 이동/삭제를 하였다 하더라도 작성자의 원본내용과 해당사유는 로그인후 나의민원조회에 보관됩니다.
새올전자민원창구 민원상담에서 접수후 완료된 민원은 해당기관의 답변만으로 끝나는 것인가요?위로
새올전자민원창구의 민원상담은 타 기관으로 전송되어 완료된 것 뿐만 아니라, 자체접수 완료된 민원이라 하더라도, 기본적으로 국민신문고와 상담자료를 공유하여 민원사례를 분석하는데 응용됩니다.
법/제도등을 변경해야지만 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도 국민제안으로 신청이 되어 민원인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있으니,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.